사랑을 지속하는 데 핵심적인 것 - 성공스낵


부부 사이에 좋은 감정과 관계가 지속된다면 그것은 이례적으로 운이 좋은 경우다. 다만 오랜 시간 조앤과 내가 서로를 온전히 사랑하며 지내온 까닭은, 각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잘 이해하고, 서로가 원하고 필요하다고 여기는 바를 존중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주 작은 것들이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작고 사소한 순간들이 모여 삶을 이루는 것이다. 우리는 그런 순간들을 소중히 다루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소파에 널브러져 영화를 보건, 저녁을 먹으러 밖에 나가건,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건 간에, 함께하는 순간을 귀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사랑을 지속하는 데 핵심적인 것은 경청하는 것, 자신의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것 그리고 상대방을 어마어마하게 존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험의 역할도 아주 중요하다."

조앤과 나의 관계는 탄탄했으며, 서로를 충분히 존중하고 이해했다. 이따금 말다툼을 하거나 서운한 적이 아주 없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사업 때문이건 친구 때문이건 축 처지는 때가 찾아오더라도, 시간이 모든 걸 치료해줄 것이며 힘든 시간도 결국은 지나가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설령 큰 문제가 생겼더라도 그 상황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공유한다면, 이들이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내가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면 바로 조앤이 곁에서 다독여준다.

(책) 버진다움을 찾아서_리처드 브랜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