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 성공스낵


(책) 돈의 속성

1. 복리: 복리의 원리를 이해하라. 연 보다는 분기, 분기 보다는 월 단위가 좋다.

2. 꾸준한/규칙적인 현금흐름(cashflow)을 만들어라. 갑자기 큰돈이 들어오는 것 보다는 '꾸준한' 흐름이 중요하며, 일시적 성공이 아닌 '오랜' 성공이 중요하다.

3.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주식 시장이 계속 호황일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클 때이다.

4.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단, 운이 좋다고 착각해서 개연성이 전혀 없는 일에 확신을 가지며 운을 실력이라 믿으면 안된다.

5.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라.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든다.

6.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를 알아라. 소비에 사용되는 부채는 나쁜 부채다. 반드시 추가 이익이나 자본 확장이 일어날 곳에 사용해라. 부채 이자 보다 수익이 많이 나야 한다. 나에게 돈을 가져다 주는 부채, 내 통제 안에서 움직이는 부채를 사용해라.

7. 공부하고, 배우고, 경험해라.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전문가를 존중하되 의심해라. 그리고 스스로를 믿어라. '떨어지는 칼을 잡을 수 있으려면(실행) 평소 공부와 믿음(준비)이 있어야 가능하다.'

8.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늘 해야하는 일까지 아주 작은 단위까지 목표를 쪼개고 쪼개라.

9. 빨리 부자가 되려하지 마라. 조급하면 옳지 못한 선택을 하게 된다.

10. 분산투자란 주식에서 여러 종목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채권/부동산/예금 등으로 나누는 것을 분산투자라고 한다.

11. 주식을 산다면 산다고만 생각해라. 파는 것은 생각하지 마라. 배당주면 더 좋다. 매월 내가 관심있는 분야/업계 1위를 1주씩 사보면 어떨까?

12.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가난은 낭만이나 겸손함이라는 단어로 덮어놓기엔 너무나도 무서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13.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14. 매너는 너무나도 중요하다.

15. 출구 전략을 짜라. 사업 시작할 때 사업계획서가 있듯, 물러설 때도 사업계획서가 필요하다. 매각할 것인가, IPO 할 것인가, 계속 끌고 갈 것인가?

16. 이익이 커도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사업 모델은 투자하지 않는다.

17. PER가 높은 쪽으로 나의 수익을 옮겨놔야 한다. 미래가치가 높고, 내가 일하지 않아도 꾸준한 수익을 내줄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주식이야기 아님. 미래가치를 PER로 보았을 때, 내가 일을 안하면 수익이 0이 되는 것은 PER가 0인 것)

18. 성공확률이 10%만 있어도 도전하는 것이 기업가의 창업정신이다. 90%는 망한다는 두려움에 망설여 지는가? 회사에서 임원이 되지 못할 확률은 훨~씬 높다. 이스라엘 청년들의 꿈은 미국 나스닥 상장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특이한 도전정신 '후츠파' 정신(뻔뻔하고 당돌하고 저돌적이고 도전적인 정신)

19. 실패는 권리다. 도전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