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지도자가 되는 방법 - 성공스낵


(버진그룹 리처드 브랜슨이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중)

예전에는 확신이 별로 없었어. 젊은 시절에는 모험을 하면서 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나와 팀원들의 한계를 시험하고, 장비를 실험하고, 신나게 놀았단다. 그리고 아마도 아주 무책임한 모습이었겠지. 이제는 굳게 확신한단다. 지난날의 그 모든 비행이며, 다함께 거쳐온 온갖 고난과, 그동안 쌓은 모든 경험 덕분에 이렇게 세계 일주에 나서는 열기구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말이다.

훈련을 받는 동안은 사람들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야 한다. 배울게 정말 많을 테니까. 소매 걷어붙이고 모든 일에 직접 나서렴. 어디 한번 즐겨보기를.

그리고 바라건대, 오래 지나지 않아 사람들을 이끌만한 지도자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면 좋겠구나. 좋은 지도자가 되는 방법은 바로 사람들의 좋은 면을 발견해서 항상 칭찬하는 거란다. 가능하면 비판은 자제하렴.

또한 통솔력도 갖춰야 할 거다. 그렇지만 혹시 잘 익히지 못하더라도 겸허하게 받아들여라. 결코 쉬운 일이 아니거든. 회의적인 사람들도 있고, 너희들을 미심쩍어하는 이들도 있을 거다. 단지 내 자식이라는 이유만으로 신임을 얻어서는 안 돼. 내 자식임에도 불구하고 신임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을 얼마나 잘 대하는지, 얘기를 얼마나 경청하는지 똑똑히 증명해야 한다.

(책) 버진다움을 찾아서_리처드 브랜슨


댓글